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신경 유두주위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1. 19. 06:43

    "라식,라섹 수술을 받으러 내원하시는 분을 대상으로 수술전에 시신경 검사를 하다보면 드물게 보이는 것이 시신경 유두주위가 위축입니다.시신경유두 주위위축(parapaillary atrophy, PPA)이란 시신경(optic nerve) 주변의 망막과 망막색소상피(retinal pigment epithelium)층이 희미해져 거과인 위축된 것을 의미합니다.


    >


    시신경유두 주위위축은 시력이 저하되지 않고 거의 특별한 증상도 없기 때문에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시신경 유두주위가 위축은 ...입니다. 상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첫번째, 시신경 유두주위가 위축되는 것은 근시 진행과 관련이 있습니다.근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안구가 앞뒤로 길어 공막이 상어과가 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제2에 시신경 유두 주위의 위축은 녹내장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시신경 유두 주위의 위축은 정상 안압 녹내장으로 80%,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서 60퍼센트 이상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그렇다면 시신경 유두 주위의 위축의 가운데 어느 것이 근시의 진행과 관련되고 있고 어느 것이 녹내장 진행과 관련이 하나 카요.시신경 유두 주위 위축은 조직학적 구조에 고로 알파 존(alpha zone), 베타 존(beta zone), 감마 존(gamma zone)의 3부분에서 끝습니다.세 부분으로 나누는 방법은 조직학적 방법과 안구광학단층촬영(optical coherence tomography, OCT)을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첫째, 알파존은 베타존 바깥쪽에 불규칙한 저색소 고령은 과색소 침착이 특징입니다.


    >


    제2에 베타 존은 브룩막(bruch's membrane)이 완전히 있는 시신경 유두 주위가 위축되고 있습니다.


    >


    베타 존은 40세 이상 자신이 많은 사람들에서 주로 발견되어 녹내장의 급속한 진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셋째, 감마존은 브루크막이 없는 부분의 시신경 유두 위축이다.


    >


    안구광학단층촬영(OCT)에서 시신경주위축부위에 브룩막이 없는 것으로 베타존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감마존은 근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안구의 성장에 의해 발생하므로, 주로 어린 과인으로부터 생깁니다.감마존은 안축장이 긴 경우에 많고, 기울어진 시신경(tilted optic disc)을 보이시는 분들로 많이 과하게 느껴집니다. 근시가 녹내장 "발생"인 위 험인자로 여겨지고 있는 것은 "감마존"의 형성과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인, 감마존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녹내장의 "진행"이 빠르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


    상기의 논문에 따르면 시신경 유두 주위가 위축하는 사람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베타존을 가지신 분, 감마존을 가지신 분, 둘 다 가지고 계신 분들께 과인누아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SD OCT가 없는 브루크막을 확인하기 어렵다면, 베타존과 감마존의 구분을 "와인"과 "시신경이 기울어 있는지 여부"로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35세의 여성 분이 라식 수술을 희망하고 검사를 받고 내원하쇼 쯔슴니다. 3년 전 다른 병원에서 오른쪽 눈에 녹내장이 의심하고 1년간 녹내장 안약을 사용했다고 합니다.이후이다 그와 출산에 따른 녹내장 안약을 2년간 사용하지 않았대요.참 제, 녹내장 약을 사용하지 않는 요즘 2년간, 시신경 손상 이과인 시야 이상은 전혀 없다는 이야기를 다닌 병원에서 들었다고 합니다.


    >


    이 분의 안저 사진을 보시면, 오른쪽 눈에 시신경 유두 둘레가 위축되어 있고, 아래쪽 시신경 섬유층이 얇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안구광학 단층 촬영에서도 오른쪽 눈 밑에 있는 시신경 섬유층이 얇아지고 있습니다... Cirrus OCT에서 공급되는 B scan 이미 해상도가 좋지 않아서 브루크막이 완전한지는 정확히 판단이 어렵습니다. 이 분은 양안이 전체-6.00디옵터 이상의 근시를 갖고 있었지만 프지 않고 우안에 심한 비스듬한 시신경(tilted disc)의 형태를 보이고 근시가 진행되면서, 녹내장이 "발생" 했지만 프지 않고 진행은 안 되감마 존을 가지고 계시는 방법으로 정리하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경과관찰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라식 수술을 받기 위해 내원하는 젊은 분들 중에도 이와 동등한 의견을 보이는 분들이 드물지 않습니다... 근시로 인해 시신경 유두 둘레가 위축되고 시신경 섬유층이 얇고 시계검사도 녹내장처럼 보이는 경우가 간가령 있습니다.시신경유두 주위위축에 대한 이해는 젊은 연령층의 녹내장을 진단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을 판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