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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콘텐츠 업계 8개 키워드로 전망_국한 콘텐츠 산업 20하나9년 결산과 전망 세미나쁘지않아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09:46

    Foc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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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콘텐츠 진흥원은 첫 2월 3첫 대한민국의 콘텐츠 산업 20첫 9년 결산으로 전망 세미 본 인 루루 개최했습니다. 대한민국 콘텐츠 진흥원의 벡승효크 미래 정책 팀장이 20첫 9년의 컨텐츠 산업의 결산을 발표했습니다.산업별 매출 성과를 먼저 보면, 아기, 애니메이션은 5년간 연평균 3. 최초의 Percent의 성장률과 약 7,000억원의 매출을 캐릭터는 5년간 연평균 성장률 7.2Percent, 첫 3조 3,00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됐다.20첫 9년 OTT경쟁 시대의 컨텐츠의 중요성 확대를 조명한 콘텐츠와 혁신의 기준이 됐다. 밀레 니얼 세대가 제작과 소비의 주역으로 90년대의 붐을 다시 만들어 갔다. 콘텐츠 소비자는 틀을 깨고 장르의 다양한 질적 상승을 견인하며 콘텐츠의 수용 범위를 넓혔다. 콘텐츠 유목민들은 콘텐츠에 따라 플랫폼을 갈아타면서 콘텐츠에 집중했습니다. 즉, 플랫폼 시대에도 답은 컨텐츠라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또 한류의 경우 국내외 위기에도 불구하고 완성도와 탄탄한 팬덤으로 입지를 다졌다. B급 코드 같은 편견 없는 자유롭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즐기며 수용 범위를 넓혀봤다. 마지막으로 창작자와 기업을 지원하는 금융, 신기술, 저작권 분야의 정책과 규제 개혁이 있었다.​ 2020년의 컨텐츠 산업은?2020년의 컨텐츠 산업은 8개의 키워드로 예측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플랫폼 전쟁: 네버엔딩 게이타'로 사용자 니즈에 따라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가 변화하고 있는 sound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클라우드 게이지 서비스의 본격화와 해외 OTT간의 격렬한 경쟁의 서막, 프리미엄 컨텐츠의 다각화에 주목했습니다.이에 따라 영어 링고와 청장년 타깃의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활발하게 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Z세대가 시청하는 짧은 러닝타이지만 극장용 퀄리티를 갖춘 프리미엄 숏폼 콘텐츠의 강세도 두드러질 것으로 보고 있다.두번째 키워드는 Connect를 위한 ConTecS에서는 콘텐츠와 기술 그 때문에 5G간 연결을 통한 이용자의 의도형 콘텐츠와 5G베이스의 생중계 멀티 앵글 영상 서비스, 실감형 기술 고도화에 의한 체험형 동영상 콘텐츠의 확산이 예상됐다.3번째 키워드는 "연예인은 달리고 싶다"에서 글로벌 예술이다.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강화되는 모바 최초 플랫폼, 본격화하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 등 첫 번째 변화에 주목하면서 게이다. 산업 재도약을 위한 한 해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네 번째 키워드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콘텐츠로 사용자와 소통하는 '소셜 무브먼트 콘텐츠'를 조명했습니다.다섯 번째 키워드인 Good Buying, Hello Subscribing은 생활과 밀착된 서비스로 콘텐츠 경험을 판매하는 트렌드의 확산을 전망했습니다. 방송·미디어 산업에서 주로 활용되던 구독 모델이 게이다. 구독 서비스인 구글 스토디아처럼 게이더 등 다른 장르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여섯 번째 키워드 '공평하고 올바르게'에서는 건강한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회적·정책적 활동을 다루었다. 유튜브의 아동 청소년 보호 논의 확대와 같은 콘텐츠 생태계에 대한 자정 노력과 민관 합동 불법 사이트 침해 대응 협의체 등의 콘텐츠 보호 및 공정의 배분 문제가 대두되면서 앞으로 적용되는 주 52시간 노동제가 컨텐츠 산업 종사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첫 번째 키워드 "IP산업의 경계를 무너뜨린다"에서는, 통합적인 스토리와 세계관의 구축이 가능한 코어 컨텐츠 IP를 확보하기 위한 산업계의 대처에 스포트라이트를 맞췄습니다. 이와 관련해 EBS 자이언트펜TV의 펜스, MBC 놀면 뭐하니의 가수 유상술과 함께 플랫폼과 포맷을 겨냥한 인도는 IP의 잠재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IP 경영 전략을 분석했습니다. 플랫폼과 포맷을 노린 인도는 캐릭터 IP의 활약은 결예기의 핵심 콘텐츠에 있다. 또 앞으로 IP 주체에 대한 저작권, 초상권, 수익 배분 등 권리계약의 문제가 점화될 것으로 보인다.마지막으로 관계형 금융, 포용의 첫걸음이 제시되었다. 중소기업 대출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른 관계형 금융의 대상이 확대되고 기업과 금융 간 상생문화가 정착돼 콘텐츠 산업, 정책금융, 대기업으로의 포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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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부에서 이어진 세미 본인이 한정 콘텐츠 산업의 2019년 결산 결과 2020년 전망을 비롯한 미래를 전망하는 라운드 테이블이 열렸다. 이날 진행은 강명석ize 편집장이 맡았으며 김유찬 한국웹툰산업협회장, 안병도 카카오게이로즈 대외협력팀장, 이영한 롯데엔터테인먼트 투자제작팀장, 이은재스 뉴스 프로듀서입니다.석봉 JTBC 방송정책팀장, 현민아 A&T 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출처:월간<아이 러브 캐릭터>2020. 한개 월호<아이 러브 캐릭터 편집부>(master@ilovecharact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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